본문 바로가기
CS 개념정리

이쯤에서 복기해보는 객체지향의 5대 원칙(SOLID) 간단 정리

by 반오십 코린이 2023. 11. 10.
728x90

 

SOLID 법칙이란 무엇?

 
객체 지향의 원칙의 약자를 따서 만든 용어이다.
 
S는 SRP(단일 책임 원칙)
O는 OCP(개방 폐쇄 원칙)
L은 LSP(리스코브 치환의 원칙)
I은 ISP(인터페이스 분리의 원칙)
D는 DIP(의존성 역전 원칙)
 


 

SRP(단일 책임 원칙)이란?

 
간단하게 말해서 작성된 클래스는 하나의 기능 만을 가진다.
 
즉, 어떠한 액트에 대한 하나의 책임만을 가지기에 여러 기능을 중복해서 가지고 있으면 안된다란 의미!
 

OCP(개방 폐쇄 원칙)이란?

 
기존 구성 요소는 수정하면 안되고, 확장해서 재사용할 수 있어야한다!
 
쉽게 확장가능하게끔 추상화를 적극 활용해야한다 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LSP(리스코브 치환 원칙)이란?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의 어떤 method나 값을 변경하면 안된다.
 

ISP(인터페이스 분리 원칙)이란?

 
단일 책임 원칙의 연장선이다.
인터페이스에게 해당하는 단일 책임 원칙!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는 구현하면 안된다!

DIP(의존 역전 원칙)이란?

 
개발자는 구현체에 의존하지 않고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는 의미!
 
관계의 결합력을 최소화 하는 것 (느슨하게 하기 위해)이 목적이다!

728x90